2009. 3. 18. 00:42

일단 한번 써보시라니까요? ; 체험 마케팅

일단 한번 써보시라니까요? ; 체험 마케팅


금일 발표된 신문기사에 의하면 2009년 2월의 소비자 심리지수는 85포인트로 전달보다 1포인트 소폭 상승했다고 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 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합산해 산출하는데 100 포인트 미만이면 앞으로 경제상황이 나빠질 것이라는 답변이 나아질 것이라는 답변보다 많다는 의미라고 한다. (출처: 매일경제)
다시 말하자면, 전달보다 조금 나아지긴 했으나 절대적인 수준에서는 소비심리가 여전히 위축돼 있고 전반적인 경기 여건을 감안할 때 소비심리의 악화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경기회복이 둔화되고 고객의 소비가 위축되면서 고객은 제품을 구매할 때 합리적이고 신중한 선택을 기반하여 꼭 필요한 곳에만 비용을 지출하는 소비심리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심리는 단순히 가격이 싼 물건만을 구매한다는 의미가 아닌 가격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찾아내고 소비 필요성이 명확하게 인식되는 품목을 중심으로 소비지출을 늘려나간다는 것이다. 또한 불황일수록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보다 기존 구매경험이 있는 제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진다고 한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이 신중해짐에 따라 비용 지출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제품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매 경험을 얻고자 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패턴에 기업이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제품 개발과 고객 참여를 토대로 한 마케팅 활동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변화하는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고 지속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고객 참여 마케팅 방식 중 하나가 바로 ‘체험 마케팅’ 이다.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즉, 소비자에게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매출 향상을 꾀하는 마케팅 활동을 일컫는 것이다. 사실, 체험 마케팅은 굉장히 오래된 마케팅 방식 중 하나이다. 그런데 최근 다시 각광받기 시작한 이유는 바로 체험 공유가 예전보다 훨씬 쉽고 빨라졌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지금처럼 생활화되기 이전에는 소비자가 제품의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초고속 인터넷망과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확산, 아울러 디지털 캠코더와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 등의 인프라로 말미암아 소비자들은 그들의 구매 패턴에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가격 정보를 수용하고 있으며, 비교 상품이 많은 아이템일 경우에는 기업이 아닌 개인이 직접 창조한 비교기나 리뷰 등에서 정보를 능동적으로 흡수하고 있다.
최근 체험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는 두 가지 원인 때문이다. 첫째, 사용자의 체험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며, 둘째, 사용자와 기업이 함께 win-win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제품에 대한 체험은 사용자 본인의 구매 욕구를 이끌지만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제품을 접한 뒤 주변인들에게 추천하는 구전 마케팅의 효과 까지 낳는다.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에게 입 소문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것은 체험에 바탕을 둔 구전 마케팅이 기업에게 상당히 좋은 홍보 효과를 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에게는 제품을 미리 써보는 기회뿐 아니라 제품의 마케팅에 주도적인 역할을 차지한다는 느낌을 주며, 기업에게는 사용자를 통해 제품의 광고 효과도 얻고, 체험의 평가를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마인드를 읽을 수 있다. 즉, 사용자와 기업 모두 서로가 원하는 것을 체험 마케팅을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체험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태평양의 ''라네즈(Laneige)''다. 라네즈는 과거 체험 마케팅의 일환으로 시용, 프로모션, 터치스크린, 상담 등을 통해 최신 미용 정보와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명동에 ‘the Amore’라고 하는 브랜드 체험 공간을 오픈 했었다. 또한 현재는 온라인 공간에서 아리따움 홈페이지(www.aritaum.com)와 포털 커뮤니티를 통해 라네즈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다. 사실 라네즈 체험단은 공짜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경쟁이 5000대 1을 넘어설 정도로 치열하기로 유명하다.



2009년에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기업의 마케팅 파트너로서 마케팅 활동에 참여시켜야 한다. 고객참여를 통한 생생한 고객의 목소리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여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구매가치를 담아내고 위축된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얇은 지갑을 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체험 마케팅…한번 체험해보고 싶지 않은가?

출처 : 랭키닷컴(www.rank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