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18. 00:38

2009년 3월1주 "포털지역정보" 분석

2009년 3월1주 "포털지역정보" 분석


성별 인터넷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간에 비하여 방문 사이트 수는 소폭 상승을, 페이지뷰 감소, 체류시간은 상대적으로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였다. 연령별 비교의 경우 07~12세 연령대의 방문 사이트 수, 페이지뷰, 체류시간이 모두 상승을 기록하였으나, 그 중 체류시간이 가장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였다. 방문 사이트 수의 증가보다 큰폭으로 상승한 체류시간으로 네티즌들이 오랫동안 머무르는 사이트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월 1주에는 연예인 ‘장자연 자살’ 소식과 ‘부평 여중생 폭행 사건’ 등 가슴 아픈 사건이 발생한 한 주였다. 여전히 ‘환율’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지속되었으며, 봄을 알리는 절기인 ‘경칩’에 대하여도 네티즌들이 검색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2회 WBC가 시작되면서 그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그리고 네이트와 엠파스가 통합한 네이트가 2월 28일 새롭게 오픈하면서 新 네이트에 대한 관심과, 포털들의 전문경영인 체제가 IT 업계의 이목을 이끌었다. 또한 게임아이템 거래중개 사이트가 청소년 유해 매체물로 고시되면서 해당 사이트를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없도록 조치가 내려져 아이템거래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10대 여성들이 자주 가는 사이트 TOP 30 을 분석한 결과 TV방송 사이트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다시 보기나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이용자가 타 연령층에 비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될 수 있다. 또한 10대 여성들은 옥션㈜보다는 주로 G마켓에서 온라인쇼핑믈 즐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심심풀이로 플래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도 많은 이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지역정보의 경우 여성에 비하여 남성들의 이용이 28% 정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20대보다는 30대들의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포털지역정보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실사 지도 서비스가 부동산정보나 교통정보와 연계 서비스 가능이 가장 높아 이러한 서비스에 Needs가 높은 30대들의 이용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포털지역정보 산업군의 트래픽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시점은 ‘네이터 맵 서비스’와 ‘다음 지도 서비스’가 오픈한 시점이다. 현재 포털지역정보 도달율과 일평균 방문자수의 경우 2월4주에 다소 감소를 기록하였다가 3월1주에 접어들면서 다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당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트렌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직 인터넷 실사 지도 서비스 초장기인 점을 감안해 볼 때 과연 네티즌들의 넷心을 지속적으로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출처 : 랭키닷컴(www.rank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