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18. 00:40

2009년 3월2주 "입시포털" 분석

2009년 3월2주 "입시포털" 분석


전년 대비, 모든 연령층에서 방문 사이트 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페이지뷰의 증가세도 볼 수 있다. 체류시간 역시 모든 연령층에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전체적으로 이용자의 사이트 퍼포먼스 증가를 엿볼 수 있었다.
3월 2주에도 여전히 방송/연애 관련 검색어가 TOP 20 중 11개로 50% 이상을 차치했고, 그 중 서태지의 싱글 출시에 대한 이용자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었다. 또한 WBC 2회전 진출로 인한 WBC의 검색이 눈에 띄며 꽃보다 남자, 아내의 유혹 등의 인기 드라마가 검색어 순위에 올라와 있었다. 한편, 기존에 의류 패션등의 쇼핑몰이 관심이 많았다면 현재는 식품 생활용품까지도 온라인에서 구매가 높아지고 있다는 뉴스가 최근 인터넷 이용자의 쇼핑몰 이용 트렌드를 알 수 있게 했으며, 중국의 경우 많은 인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 유저가 4년 뒤 1억명을 육박할 것이라는 기사가 눈길을 끌었다. 또한, 최근 네이트와 엠파스 통합으로 인한 야후와 파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는 기사도 있었다.
20대 남성의 선호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경제적인 불황으로 사회나 경제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언론사 사이트가 전체 30개중 13개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경제신문, 종합일간지 ****, ****, ****, 등의 사이트 이용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뉴스기사를 위한 언론사 사이트 방문이 높은 것 뿐만 아니라, 네이버 뉴스캐스트를 통한 방문자 분산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연예,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방송사이트들도 상위권에 눈에 띈다.
입시포털 이용자의 성별 구성은 54.1%로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 이용 비율을 살펴본 결과 이 분야의 주요 이용층인 10대 20대 이용자들의 이용 비율이 59.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40~50대 이상의 연령층의 방문 비중도 약 21.8%로 나타나 학생뿐만 아니라 높은 교육열을 보이는 학부모 및 교사 연령층의 이용 역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3월 2주 입시포털 소분류는 4.1%의 도달율과 1,023,519의 일평균 방문자수를 기록하면서 2월 말 보다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방학, 졸업식 등으로 소폭 약간은 감소했던 학생들의 이용이 개학과 더불어 입시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방문자수의 증가와 상대적으로 높은 중장년층의 구성비를 고려하면 입시에 대한 정책의 변화 등으로 남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준비해야 하는 만큼 학생들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관심 역시 높아 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출처 : 랭키닷컴(www.rank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