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25. 23:31

디자인경영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디자인경영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출처 : SERI 경제포커스 제 125 호, 2007.01.08  이안재

 

감성과 창의성의 시대를 맞아

'상상'과 '창의'를 본질적 특성으로 하는 디자인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제품 차별화의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치 제고 및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언론매체의 '디자인' 기사가 최근 크게 증가한 것도 이러한 경향을 방증한다.

국내 기업의 CEO들도 디자인을 기업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CEO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51.7%)이 디자인을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디자인경영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1. 국내 디자인경영의 최근 동향
2. 선도기업의 디자인경영
3. 시사점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