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25. 23:15

디자인 경영의 11가지 성공 사례

The British Design Council has a great series of articles on Managing Design

디자인 경영의 11가지 성공 사례

 

 

브리티시 디자인 카운슬(British Design Council)이 11개 글로벌 브랜드의 디자인 매니지먼트 사례를 분석한 심층 보고서를 내놓았다. 11개의 교훈: 11개 글로벌 브랜드의 디자인 경영(Eleven lessons:

managing design in eleven global brands)라는 이름의 이 보고서는 알레시, 소니, 제록스,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등 11개 회사의 디자인 전략을 상세하게 탐색한다. 

 

BDC는 이들 회사의 디자인 부서를 방문해 디자인을 실제 응용하는 방식, 디자이너들과 다른 부서의 스탭들과의 협업 관계,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한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 등을 살폈다. 이러한 심층 연구를 통해 BDC는 “현대 디자인 실천에 있어 예술의 경지를 정의하는 핵심 요소들은 무엇이며, 이들 회사가 다른 경쟁자들과 구분되는 독특한 접근법이란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했다.

 

 

각 브랜드 별로 공개된 연구 보고서의 내용은 그야말로 반드시 일독해 볼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가령 드림 팩토리 알레시의 디자인 경영 전략은 다음과 같다. 디자인을 비즈니스의 핵심에 두고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매진해 온 이 회사는 재능 있는 외부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의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심지어 회사의 디자인 개발 및 실행 과정의 대부분이 전적으로 이들 외부 디자이너에 의존하기 때문에, 알레시는 외부와 내부를 조율하는 섬세한 기술적 과정과 형식들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 왔다.

 

알레시에는 일반적인 형태의 디자인 팀이 없다. 대신 단 두 명의 디자인 어시스턴트로 구성된 팀이 외부 디자이너와 사내 엔지니어들 사이를 오가며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한다. 그 누구보다 전문적인 기술적 지식을 갖춘 동시에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점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인력의 보유. 그것이 알레시 디자인 정책의 핵심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알레시를 비롯한 총 11개 브랜드의 디자인 정책과 성공 비결에 관한 흥미로운 분석들을 담은 BDC의 11개의 교훈은 디자이너 개인은 물론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고민하는 브랜드 모두에 필수적인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이 리포트의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지에서 각 회사별 케이스 스터디로 이동할 수 있다. 모든 페이지는 pdf 파일로도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링크 자료 British Design Council Eleven Lessons

 

링크_ 11개 브랜드의 디자인 정책과 성공 비결에 관한 흥미로운 분석들을 담은 BDC의 11개의 교훈은 디자이너 개인은 물론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고민하는 브랜드 모두에 필수적인 참고자료

 

원문 http://tong.nate.com/justinkim/47175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