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29. 18:03

"IPTV, 현실로 도래하다” - IPTV 현황과 인터랙티브 광고 활용 방향

 
"IPTV, 현실로 도래하다”
- IPTV 현황과 인터랙티브 광고 활용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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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수년 내에 모든 광고는 IP 주소를 통해 나갈 것이다.”
- Steve Ballmer, CEO of Microsoft, D5 Conference

 IPTV에 관한 광고주의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부합하여, IPTV의 현황과 활용방향에 대해서 간결히 정리해 보았다. 

1. IPTV란

IPTV는 “IP를 기반으로 시청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종합 디지털 방송 + 통신 서비스”로 정의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TV가 일방향 적인 정보 전달 미디어라면, IPTV는 시청자와 상호 인터랙션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 인 것이다.

시청자가 IPTV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컨텐츠 제작사, IPTV 방송사, 네트워크 업체 등 총 3가지 관련사 들을 거쳐야 한다.
예를 들면, 컨텐츠 제작사인 디즈니에서 만든 컨텐츠는 IPTV 방송사인 Broad&TV를 거쳐,  네트워크 업체인 SKT망을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 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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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PTV 현황

IPTV 시장은 2008년 에는 지상파 TV, 케이블 TV에 비해 매우 적은 규모인 190억 원 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2012년에는 2,900억 원 대까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자료원 : KT 경영 연구소)

<지상파, 위성/케이블 TV, IPTV 시장 연도별 예상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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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는 메가TV, 브로드앤TV, 마이LGTV 3개사가 IPTV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08년 연말이 되면, 총 320만 가구가 IPTV에 가입할 것으로 기대 되고 있다.

<국내 IPTV 가입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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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주 이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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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PTV  광고 형태

IPTV 광고 형태는 로딩 타임 광고, Interactive 광고, DAL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로딩 타임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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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타임 광고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시청자가 기다리는 시간 동안 노출 되는 동영상 광고로 광고 Zapping이 불가능한 강제 노출 방식이며, 프로그램 방영 전 1~2개의 광고만이 노출되므로 매우 높은 광고 집중도를 보인다.

2) Interactive  광고
 
① Tri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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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Interactive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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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광고는 로딩 타임 광고 시청 시 좌측 상단에 노출되는 Trigger 버튼 클릭을 통해 노출되는 광고 형태로 시청자의 의지에 따라 Action을 유도할 수 있는 쌍방향 광고 형태이다.

3) DAL(Dedicated Advertiser Location )

DAL 은 IPTV 내 입점 된 광고주 전용 채널로, 다양한 메뉴 구성을 통해 원하는 브랜드 정보를 전달 가능하며, 소비자 참여도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 2008년 연말에 집행 가능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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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PTV 활용 방안

광고주를 위한 IPTV 활용 방안은 광고 유형에 따라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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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딩 타임 광고 활용

로딩 타임 광고의 경우,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 카테고리 타겟팅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타겟 유저에 대한 집중적 노출 및 Coverage 증대를 위하여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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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방향 광고 활용

양방향 광고를 통해서는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실시간 참여가 가능하게 되므로, 광고주 프로모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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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AL (입점 채널) 활용

광고주의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는 DAL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시간에 광고주의 컨텐츠를 소비하거나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IP TV내 광고주 브랜드 마케팅의 중심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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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IPTV는 광고 미디어로서 기존 매체 대비 3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보다 정확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여, 목표 소비자들에 대한 효과적인 도달 및 불필요한 매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둘째, 소비자들의 실시간 인터랙션을 통한 브랜드 정보 전달과 나아가 판매까지도 연동될 수 있다.

셋째, 인터랙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축적하여 장기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위한 타깃 프로파일 구축이 가능하다.

5. 향후 전망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방송과 통신의 결합으로 진정한 뉴 미디어 시대를 선도 해 갈 IPTV 가 10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물론 현재, 지상파 실시간 방송 및 맞춤 컨텐츠 확보 등의 사안으로 인해IPTV 가 차세대 미디어로서 100% 제 기능을 선보이고 있지는 못하다. 허나 향후, IPTV 3사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컨텐츠 개발, PC 핵심 기능인 검색, 쇼핑 등의 구현이 현실화 될 전망으로 그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미 유수의 국내 리딩 기업 에서는, IPTV 를 새로운 기회로 인지하고 선점을 위한 다채로운 전략을 구상 및 실행 중에 있다.

IPTV 가 전 국민의 TV 를 대체할 것인지 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정체된 미디어 시장에서 변화를 선도할 주역으로 IPTV가 각광 받고 있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출처 : www.i-allianc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