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29. 17:47

네이버와 다음, 검색 후 75%가 포털에 머물러

네이버와 다음, 검색 후 75%가 포털에 머물러

(주) 메트릭스

인터넷이 생활화되면서 검색이 가지는 위상도 커지고 있다. 검색은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찾는 서비스 중 하나로 이미 3,300만 명을 넘어선 우리나라 인터넷 인구 중 93.8%가 이용 중에 있다. 이는 인터넷 대표 서비스라 할 수 있는 미디어(88.0%), 엔터테인먼트(87.6%), 쇼핑(82.3%) 이용률과 비교해도 다소 높은 수치다.


[주요 인터넷 서비스별 도달률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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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달률: 전제 인터넷이용자 대비 해당 서비스 이용자 비율(%)

인터넷과 검색을 생활화한 누리꾼과는 또 다른 관점에서, 포털에게 검색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최근 키워드 광고 시장이 커지면서 검색이 포털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은 배경도 있다. 하지만 더 큰 의미는 검색을 통한 포털 내부 서비스 이용 촉발에 있다.

리서치 전문기관 메트릭스에 따르면, 9월 네이버와 다음 검색 이용자의 70% 이상이 검색 후 포털의 내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이트의 검색을 통해 외부로 이동하는 경우는 각각 27.2%와 26.6%에 불과했다. 주요 포털의 검색 서비스 중 외부 이동 비율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엠파스로 55.7%를 기록하였으나, 이는 네이트, 싸이월드 등 SK커뮤니케이션즈의 자사 사이트가 대다수(외부 유출량의 40.0%)를 차지했다.

[주요 포털에서의 검색 후 이동 행태, 2008년 9월](단위: 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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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포털에서 검색한 이용자는 어디로 이동하는가? 네이버의 경우 지식인이 전체 내부이동의 15.1%를 차지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블로그(12.9%), 카페(5.3%), 메인디렉토리(4.8%)가 그 뒤를 이었다. 다음은 신지식(10.8%), 카페(7.9%), 메인디렉토리(3.8%) 순으로 이동율이 높았다.

상위에 위치한 지식검색, 블로그, 카페, 뉴스 등은 모두 이들 포털의 대표 서비스로 검색 서비스와 시너지를 발휘하여 이용자의 발을 묶어두고 있다. 이외 영화, 음악, 동영상 서비스로의 내부 이동율 또한 높게 나타나 검색 서비스 이용자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주요 포털에서의 검색 후 내부 이동, 2008년 9월](단위: 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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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etrix_손미향

출처 : www.i-allianc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