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23. 15:08

2008년 소비자 행태조사 보고서 [한국방송광고공사]

2008년 소비자 행태 조사 보고서가 발표 되었습니다.

  • 조사기간 : 2008년 5월 15일 ~ 6월 15일
  • 조사대상 : 만 14세 이상 64세 이하 남녀
  • 2008년에 추가된 점 :
  • 1. 응답자의 피로도를 고려하여 조사 항목을 세부적으로 구분 하였습니다.
  • 2. 주 이용 브랜드와 향후 이용 의향이 있는 브랜드의 변화 된 부분을 함께 체크하여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채널을 조사하였습니다.
  • → 인터넷 광고가 소비자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업종별로 세분되어 업종별 온라인 광고 효과를 입증할 때 근거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료 다운로드 링크 : http://www.kobaco.co.kr/information/studydata/studydata_research_annual_list.asp?con_year=2008

1. 매체 접촉율 및 관심도
   관심도 및 접촉율 측면에서 지상파 TV 및 케이블에 이은 3위의 위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인터넷 이용 목적
   연도별 인터넷 이용 목적에서는 전년대비 정보 검색 및 동호회, 증권/주식 거래 등의 목적의 이용율이 증가 세를 보이고 있음, 게임 오락 및 e-mail, 인터넷 쇼핑을 위한 인터넷 이용율은 감소 하였습니다.


3. 인터넷 접촉 주기
   작년대비 매일 접촉하는 이용자는 2.2%가량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에 3~6일 이용하는 이용자가 증가 하였습니다.


4. 8대 매체 광고 효과 비교
   인터넷 광고를 통한 제품 인지도 증대 및 구매 전환율 증대의 측면에서 지상파 TV, 케이블 TV 대비 인터넷이 전반적인 항복에서 3위의 영향력을 가진다고 나타 났으며 동시에 광고가 많아 매체 이용에 방해가 된다는 의견도 3번째로 높게 나타 났습니다.

5. 세대별 광고 관심도
   전반적으로 휴대폰 및 식품류 광고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1318 세대는 디지털 기기 및 음료, 외식 제과류 광고에 20대는 컴퓨터, 의류, 통신 및 디지털 기기, 화장품, 음료, 외식 등의 업종에서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으며, 30대 이상은 자동차, 전자제품, 아파트, 의약품, 금융 광고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