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21. 13:59

구글이 진실이라고 보는 10가지 사실 ...

구글이-진실이라고-보는-10가지-사실

오늘은 구글에 대한 글을 한 번 써볼까 합니다.  사실 구글이라는 회사는 그 자체가 엄청난 연구 대상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기회가 닿는데로 자주자주 글을 올리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구글이 진실이라고 보는 10가지 사실 (Ten things Google has found to be true)" 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글입니다.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글이 아니라 구글이 자사를 소개하기 위한 소개 페이지에 올려놓은 글입니다 (http://www.google.com/corporate/today.html).

이 글을 읽고나면 구글이라는 회사가 얼마나 독특한 회사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여느 회사와는 너무나 다릅니다.  엄청난 에너지와 열정이 넘쳐 흐르는 것을 처음부터 느낄 수가 있지요.


1. 유저에게 최선을 다하면 다른 것들은 따라온다 (Focus on the user and all else will follow)

구글은 유저들이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이를 지키기 위해,

  • 인터페이스는 명확하고 간단하게,
  • 페이지는 즉시 로드되며,
  • 검색결과의 순서는 어느 누구에게도 팔지 않는다.
  • 사이트의 광고는 반드시 컨텐트와 적절하게 연결되어야 하며, 컨텐트를 방해해서는 안된다.

성장은 TV나 캠페인을 통하지 않고, 유저들의 만족을 바탕으로 "입소문 (word of mouth)"만을 이용한다.

평: 이 부분은 크게 별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성장을 입소문으로만 하겠다는 선언은 상당한 자신감이고, 
    그들이 얼마나 고객만족에 사활을 걸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잘 하는 것을 정말로 정말로 잘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It's best to do one thing really, really well)

구글은 검색엔진을 제공하며, 검색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 세계 최고의 집단이다.  우리는 우리가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다양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우리의 서비스가 항상 진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창출된다. Gmail, Google Desktop, Google Maps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도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평: 이 항목도 사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지키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야후는 이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걸었죠.  적당한 시기에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3. 느린 것보다는 빠른 것이 낫다 (Fast is better than slow)


... 당연한 부분이라 생략 하겠습니다.


4. 인터넷 상의 민주주의는 가능하다 (Democracy on the web works.)

이 부분이 구글이라는 회사가 얼마나 특이한 곳인가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구글은 특정 그룹의 사람들이나 편집자들에게 의존하기 보다 수 많은 사람들의 집단지성과 판단에 의해 모든 것을 결정하게 한다는 내용입니다.  구글은 웹 페이지의 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기술인 PageRank™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모든 사이트를 평가하고 사이트 들의 연결과 관련한 내용을 평가합니다.  웹의 모든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모든 과정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지요 ...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시각각 새로운 전세계 웹 사이트를 자동으로 읽고 해석합니다.  구글이 사용하는 평가기준에는 권위가 있는 특정 집단이 배제가 되지요.  전 세계의 웹 사이트 들이 자동으로 매일매일 생성되는 새로운 지식을 자동으로 평가합니다.  이것이 구글의 인터넷 민주주의라고 주장합니다.

구글은 정말로 국경을 뛰어넘는, 전 세계를 하나의 민주주의 국가로 연결하는 아주 작은 전 세계를 포괄하는 정부를 만들고 싶어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5. 답을 위해 항상 책상에 있을 필요는 없다 (You don't need to be at your desk to need an answer.)

모바일 기술과 PDA, 휴대폰 기술의 발전, 더 나아가서는 자동차에서도 사람들이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구글의 혁명은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이러한 환경에 적용되는 시스템은 모든 형태의 휴대폰에서 일관되게 작동하게 할 것이며, 어디에서나 쉽게 검색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평: 구글의 미래 비전에 있어 얼마나 모바일 기술이 중요한지 보여주는 선언이라고 봅니다. 
    저도 안드로이드가 가져올 세상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6.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 (You can make money without doing evil.)

이 항목 역시 구글이 일반적인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부분입니다.  구글은 단순히 광고를 통해 돈을 버는 회사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부의 재분배"를 새로운 방식으로 전 세계에 걸쳐서 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홈 페이지에 올려 놓은 글을 좀더 살펴 보지요.

구글은 비즈니스다.  회사의 매출은 검색 기술을 회사들에게 제공하여 검색의 내용과 어울리는 광고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만약 검색의 결과와 잘 맞는 광고가 없다면 광고는 나타나지 않는다.  광고는 그 자체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때에만 표시된다.

... 중간 생략 ...

구글은 또한 애드센스(AdSens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각의 사이트 컨텐트에 적절한 광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의 재분배가 일어나게 된다.


7. 언제나 추가적인 정보가 있다 (There's always more information out there.)

... 생략 ...


8. 정보에 대한 필요성은 모든 경계를 넘는다 (The need for information crosses all borders.)

구글의 본사는 캘리포니아의 있지만, 우리들의 사명은 전 세계의 모든 정보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하는데 있다.  그래서, 우리는 전세계 곳곳에 우리의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 

... 중간 생략 ...

평: 이 부분 역시 구글이 단순한 회사가 아니라 전 세계를 끌어가는 선구자의 역할을 하겠다는 각오를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저만의 생각인가요? 


9. 정장을 하지 않아도 심각할 수 있다 (You can be serious without a suit.)

이 부분은 구글의 기업 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이라는 것이 재미있는 것이고, 구글이라는 일하는 공간도 재미있는 것으로 가득차 있지만, 얼마나 심각하게 일을 하고 있는지 ...

모든 아이디어들은 트레이드되고, 테스트되고, 실제로 테스트 되는 ... 미팅과 논쟁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벌어집니다.   이러한 소통의 문화가 오늘날의 구글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10. 대단하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Great just isn't good enough.)

언제나 최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기대보다 훨씬 뛰어나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 ... 이런 비슷한 내용은 다른 여러 기업에서도 쓰이고 있으므로 Skip !


어떻게 느끼셨습니까? 

전 이 페이지를 보면서 상당한 전율을 느꼈습니다만 ...

출처 : 하이컨셉&하이터치(http://highconcep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