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6. 23:00

블로거의 찾아가는 응원, '하하하 응원클래스'

블로거의 찾아가는 응원, '하하하 응원클래스'

 
태터앤미디어


좋지 않은 뉴스로 연일 세상이 어수선한 가운데, 어렵고 힘들 수록 힘을 낼 수 있도록 2008년 12월부터 1월말까지 진행되었던 삼성의 하하하 캠페인. 신나게 하하하쏭을 따라 부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에게 잠시나마 웃을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 주었던 즐거운 캠페인이었다

어렵고 힘들 수록 하하하!

나 혼자만 힘을 내는 것 보다 우리 주변의 이웃들을 돌아보며 함께 웃을 수 있다면 그 힘은 더 커질 것이라는 생각에 좀 더 큰 웃음을 만들어 보고자 진행된 삼성 하하하 캠페인의 일환으로  '블로거의 찾아가는 응원 클래스' 가 진행되었다.

온라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블로거 다섯 분을 모시고, 각각의 블로거가 가지고 있는 재능(요리, DIY 등)을 함께 나누었다. 그리고 다시 그 힘을 모아 더욱 더 힘을 내야 할 우리의 이웃들을 찾아가 응원의 힘을 전달했다.

1차 - 담덕공자님의 공부방 아이들을 위한 '사랑의 캐릭터 도시락 만들기'
2차 - 레몬테라스님의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한 '수납형 액자 만들기'
3차 - 슬픈하품님의 보육원 아이들을 위한 ,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4차 - 애플님의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2009 핸드메이드 다이어리 만들기'
5차 - 문성실님의 어르신들을 위한 , '만수무강 효도상 만들기'


담덕공자님은 캐릭터 도시락 만들기 비법을 전수해 주셨고, 함께 만든 도시락은 신당동에 있는 공부방 아이들에게 전달되었다. 레몬테라스님의 액자 만들기 DIY 클래스는 남양주 근교에 있는 외국인 노동자 분들을 초대하여 일반인들과 함께 하는 응원 클래스를 진행했는데, 몸이 고단한 힘든 직종에서 애써주는 외국인 노동자 분들에게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함과 동시에 서로를 이해하고 보듬어 줄 수 있는 뜻깊은 소통의 시간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담덕공자님의 공부방 아이들을 위한 '사랑의 캐릭터 도시락 만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몬테라스님의 2차 응원클래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국인노동자를 위한 '수납형 액자 만들기'

슬픈하픔님과 함께 만든 크리스카마 케이크는 보육원 아이들에게 더 없이 좋은 크리스마스 응원이 되었으며, 누구보다 나와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잊지 말고 응원하고자 진행되었던 응원 클래스는 연인, 친구, 부녀 관계 등 다양한 커플들이 참여한 따뜻한 클래스였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문성실님과 함께한 '만수무강 효도상 만들기'는 음식을 만들어 어르신들에게 전달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식사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 서로의 장기를 뽐내며 즐거운 식사 될 수 있도록 하는 시간을 만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픈하품님의 3차 응원클래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육원 아이들을 위한 , '케이크 만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님의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2009 핸드메이드 다이어리 만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성실님의 어르신들을 위한 , '만수무강 효도상 만들기'

유명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통해서 보여주는 그들의 재능은 단순히 온라인을 통해서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활발하게 이웃에게 전달되고 있는데, 이번 블로거의 찾아가는 응원클래스는 거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그 전달 받은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또 다른 이웃을 찾아가 함께 행복을 나누고 응원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블로거의 블로그를 통해 행사를 알리는 것은 물론이고, 참가자를 모집, 준비과정 소개, 응원클래스 현장 스케치 등 포스팅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응원클래스가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여한 참가자들 역시 개인 블로그에 응원클래스를 알리는 포스팅을 해주었고,  응원 클래스 당첨 소감, 참가 후기 등을 작성했다.  한 개의 응원클래스에 대한 포스팅이 2차 3차 확대 재생산되면서 응원클래스가 점점 더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었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5차 응원클래스 주요 후기. 그 밖에도 많은 관련 글이 작성되었다.

단순히 기업의 캠페인을 일방적으로 설명하거나 전달하는 대신,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블로거를 통해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었던 캠페인이었다. '나의 재능과 노하우'을 과감하게 이웃에게 전달하고, 적극적으로 클래스를 이끌어준 응원클래스 강좌 진행 블로거 분들의 이웃에 대한 응원의 마음, 그리고 그 분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의 신뢰가 하하하 응원클래스의 성공 요인이었다고 본다. 수없이 올라오는 댓글과 다양한 의견들을 귀기울여 듣고 반응하며, 응원클래스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을 블로거 스스로 끊임 없이 사람들과 소통하지 않았다면 일방적인 기업 PR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블로그를 통한 기업PR과 마케팅은 결국 소통과 신뢰만이 그 답이라는 모범 답안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준 사례가 되지 않을까한다.


출처 : i-allianc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