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17. 21:14

[UCC & Money]UCC를 활용한 수익 및 비지니스 모델

UCC & Money

UCC를 활용한 수익 및 비지니스 모델 

 

UCC가 대세다. 여기저기서 UCC를 외쳐대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방법 논의가 기업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의 UCC 활용 방법론에 대해서는 앞에서 사례와 함께 짚어본봐, 이번에는 싸이트 운영자 및 플랫폼 제공업자 측면에서의 UCC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UCC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다음,네이버와 같은 포털업체 뿐 아니라 최근 뜨고 있는 판도라, 곰 TV와 같은 동영상전문 싸이트들의 고민은 ' 어떻게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UCC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이다. 적어도 제공하는 서버 유지비, 네트워크 비용을 뽑아내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논의는  생존에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쉬운 문제가 아니다.  
UCC는 기존 컨텐츠에 비해 그 공감도 및 확장성이 매우 높고, 제공의 주체가 일반 사용자이기에 분명 기존의 것과는 다른 흐름이다. 컨텐츠 컨트롤의 주체 및 저작권자가 일반 개인이기 때문에  해당 UCC를 활용한 광고 수익이 싸이트 제공자에게 돌아가야 하는 것인지, 컨텐츠 제공자에게 배분되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현재 UCC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모델을 검토하고 있는 사이트는 전 세계적으로 대략 수 만개 이상이 될 것이라 추정되고 있다. 비록 이런 시도 중에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사례는 아직 없지만 UCC의 가능성을 볼 때 UCC를 활용한 수익모델은 꾸준히 연구되어야 한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UCC의 수익모델들을 사례와 함께 짚어보고 그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살펴보자.

 

유형1. UCC로 인한 트래픽 증가를 통한 광고수익
직접적으로 UCC을 활용하는 모델이 아닌, 간접적인 UCC활용 수익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싸이트들(특히 포털들) 의 전통적인 수익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UCC증가 → PV,UV등의 트래픽 확대 → 광고(배너광고 및 제휴광고) 유치를 통한 수익증대 의 싸이클 형태를 띈다. 좀 더 세부적인 유형 구분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플랫폼 대여 및 제휴를 통한 매출
브랜드카페나 브랜드 미니홈피와 같은 브랜드커뮤니티 혹은 포털 입점형 프로모션과 같이 특정 UCC의 플랫폼을 유료로 임대하여 네티즌들이 익숙하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보를 공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카페나 미니홈피등의 UCC 플랫폼을 광고주에게 대여 - 커뮤니티 입점모델)

 

 (▲ TV팟 동영상 섹션에 이벤트 프로모션페이지로 입점 )

 

2) UCC 영역 내 광고 삽입
UCC영역에 광고를 삽입하는 모델이다.  곰TV의 경우 영화나 유료구매컨텐츠 즉 RMC(Ready Made Contents)인 경우에 사전광고(Rre -roll) 와 사후광고(post-roll)를 삽입하고 있다. 판도라 TV의 경우는 일반 유저들이 올린 UCC에 사전,사후 광고를 삽입하고 있다.

싸이트 운영자가 컨텐츠에 대한 사용권한 및 제작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 즉, 유료로 컨텐츠를 구매하고 해당 컨텐츠에 동영상광고를 삽입하는 경우는 문제가 될 수 없으나 임의로 이용자가 올린 컨텐츠에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는 법적 문제가 수반될 수 있는 것이 위험요소라 하겠다. 특히 이용자가 올린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검증이 없는 동영상이 대부분인 경우에는 법적 클레임에 대항할 명분이 뚜렷히 없는 상황이다.

 

(▲ 곰TV(왼쪽)과 판도라TV(오른쪽)의 동영상 삽입광고 )

 

 

유형 2. UCC P2P 거래 시 발생하는 중계 수수료를 통한 수익

 

UCC의 p2p 거래 시스템을 통한 성공사례 중 대표적인 케이스는 리포트공유 모델이다. 이용자가 자신이 만든 리포트, 문서등을 올리면 다른 이용자가 일정 비용을 지급하고 이를 구매하는 모델로써 레포트월드 , 해피캠퍼스 싸이트가 그 예라 하겠다. 싸이트 제공자는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정 수수료를 할당받음으로써 수익이 발생하게된다.

 

최근에는 동영상의 인기와 함께 자신의 노하우나 전문 강좌등의 동영상을 올리면 이를 사이버머니로 구매하는 형태도 등장하고 있다. '동영상 오픈 마켓'을 표방하는 픽스카우가 대표적인 사례라 하겠다.

 

이러한 모델은 UCC를 만드는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양질의 UCC 생산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UCC생성 문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동시에 활발한 구매가 발생할 정도로 가치있는 다량의 UCC가 확보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갖는다.

 

 (▲ 한글과 컴퓨터, Crepot (www.crepot.com)
 이미지, 텍스트 편집 툴을 제공,  UCC 생산을 유도하고, 이 때 생산된 UCC를 p2c, p2p 거래가 가능하게 하고 있다.)

 

 

 

(▲ 동영상 오픈 마켓 '픽스카우' - 동영상 UCC 판매&구매 플랫폼 제공에 따른 중개수수료 수익모델)

 

 

3. UCC및 개인화플랫폼에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광고를 삽입,

   여기서 발생하는 광고수익을 쉐어


UCC 제작자가 자신의 UCC에 원하는 기업의 광고를 유치, 여기서 발생하는 액션 (클릭, 조회 등) 에 따른 광고수익을 제작자와 나누는 모델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광고를 직접 선택함으로서 UCC 제작자에게는 부담없이 UCC 제작의 동기를 마련해 주고, 기업입장에서는 광고와 관련있는 UCC에서 노출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현재 가장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사업모델로서 국내외 적으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음이 애드클릭스, 알라딘이 TTB (Thanks To Bloger), 태그스토리 에서 현재 테스트 되고 있거나 시행 중이고, 해외에서는 eefoof.com, revver.com 에서 진행되고 있다.

 

(▲ 다음커뮤니케이션, ADclix (http://adclix.daum.net/adclix/main.daum)
다음 블로그의 콘텐츠페이지에 관련성이 있고 사이트와 조화된 클릭스 문맥광고를 게재하고 이로 인해 해당 블로거에게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을 현재 클로즈 베타 테스트 중이다)

 

( ▲ 알라딘, Thanks To Blogger (http://www.aladdin.co.kr/ttb/wmain.aspx)
책에 대한 블로거들의 책 리뷰가 해당 책 판매에 기여 하였을 경우, 책 수익금의 일부분을 블로거와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오픈 베타 서비스 중에 있다.)

 

 

UCC 수익모델의 칼날
UCC는 그 폭발적인 확산을 감안한다면 아주 매력적인 홍보수단 및 직접적인 수익의 기회도 될 수 있지만, 반대로 관리가 힘든 단점도 기지고 있어서 UCC에 기반한 수익모델은 득도 볼 수 있고 실도 볼 수 있는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다음의 두 주제는 UCC 수익모델이 자리잡기 위해 선결되어야 할 주요 과제이다.

 

1. 저작권 문제
공유와 참여, 개방으로 대표되는 웹2.0의 환경에서 컨텐츠는 원 소스 제작자의 허락없이 가공되고 공유되기가 쉽다. 그렇기 때문에 UCC 수익모델에는 컨텐츠 부정사용, 수익에 대한 배분 기준 모호 등의 문제가 항상 뒤따르기 마련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컨텐츠에 대해서는 오프라인의 저작권 개념의 단속보다도 개인 UCC에 대한 자발적인 라이센스 적용을 유도하여 보다 책임감있는 UCC 제작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Youtube.com 동영상의 저작권 소송사례
- 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 현장에서 트럭 운전기사인 레지날드 데니가 촬영한 현장의 모습을 그의 허락 없이 유투브에 투고돼 1,000회 이상이나 시청되었다.
- 촬영자는 유투브가 자신이 촬영한 영상으로 이익을 올리는 한편, 그가 소유한 영상의 사용 허락권을 침해하고 있다하여, 15만 달러의 손해배상과 향후 그의 작품의 사용 금지를 요구하였다)

 

2. 광고 효과 조작
UCC에 게재된 광고물은 그 광고물의 액션 (클릭, 포스팅 등) 에 따라 제작자에게 수익이 돌아가기 때문에 광고 효과 조작에 대한 엄격한 패널티 부과 및 사전 방지를 위한 법적, 기술적 시스템 마련이 필수적이다.
키워드 광고로 유명한 오버츄어의 경우에도 부정클릭에 대한 강력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부정클릭 논란 및 이에 대한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러한 문제의 원천적인 해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치며..

UCC는 이용자, 기업, 싸이트 제공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이용자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쉽고 넓게 많은 네티즌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기업에게는 소비자들과 더 가까이 소통함으로써 그들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싸이트제공자는 또 다른 수익모델의 근원을 제공한다.


이처럼 인터넷은 기회의 땅이다.

분명한 것은 그런 기회를 잡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을 먼저 즐겨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 즐길 줄 아는 생산자와 소비자, 기업이 그 기회의 영광을 누릴 것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 e마케팅본부 e비즈전략팀 천승희(billchon@daumcorp.com)


출처 : Daum Advertising Focus(http://blog.daum.net/newda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