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20. 23:21

효과적인 신상품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법

효과적인 신상품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법 :

매년 수많은 신상품이 만들어지지만 이들 중 떳다 할 만큼 충분한 매출을 기록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30%미만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신상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고안해 낼 것인가 하는 질문은 가장 당혹스러운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이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그리고 고객이 진실로 원하는 바를 아는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그들의 욕구를
이해하는 구조적 접근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조적 접근법은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모른다는 사고방식의
덫에서 여러분을 구해낼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을 여러분이 생각해 낼 가능성은
더 커질 것입니다. 그러나 보다 더 중요한 이점이 있습니다.


구조적 접근법을 사용함으로써, 더 많은, 더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더 많은 성공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형별 고객 욕구의 신제품 생산의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해 여러분은 여러 가지 타입의 고객욕구를
고려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적어도 네 가지 타입의 고객 욕구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현재 욕구 - 혹은 이미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욕구
□ 잠재 욕구 - 현재 욕구가 아닌 욕구 그러나 고객이 아직 인식하지는 못한 욕구
□ 문제 해결 욕구 - 고객인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과 관련된 욕구 (이것은 대개 기존 제품을 향상시키는 것들이다.)
□ 잠재적 문제 해결 욕구 - 혹은 현재 제품이나 용법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법


고객의 욕구는 어디에서 생기는가?
여러 가지 형태의 욕구는 모두 소비사슬의 다양한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은 제품을 사기 위해 가게를 돌아다니는 게 불편하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제품을
처분 하려할 때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욕구가 언제,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 욕구는 다음과 같은 경우 생겨납니다


□ 구매 이전
□ 구매 과정
□ 사용 과정
□ 처분 과정
□ 재구매 과정


고객은 누구를, 무엇을, 왜 필요로 하는가?
저널리스트가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 생각해 보면 고객 욕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진행상황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음 다섯 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 이유 - 고객은 왜 제품을 구매하는가?
□ 시기 - 고객은 언제 제품을 구매하는가?
□ 장소 - 고객은 어디에서 제품을 구매하는가?
□ 방법 - 고객은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는가? (고객은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 고객 - 누가 제품을 구매하는가?


고객 욕구를 찾아내기 위한 더 좋은 방법
우리가 논한 개념들을 받아들인다면, 그리고 그것들을 그림으로 그려본다면 여러분은 고객의 욕구가 어디에서
오는지 구체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입체적인(3차원적인)사고를 함으로써 고객에게
왜 우리 제품을 구매했습니까?라는 질문보다는 더 통찰력 있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입체도형의 다양한 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황에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현재 욕구에서
시작하세요. 왜 그들이 제품을 사용하는지, 언제 그것을 사용하는지, 어디에서 사용하는지 등을 물어보세요.
여러분은 또한 구매과정, 처분과정, 재구매 과정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먼저 이 입체도형 1차원적인 부분-고객의 현재 욕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이를 구체화해보세요.


그러나 질문은 위에서 언급한 저널리스트의 질문을 던지세요.


□ 왜 이 제품을 사용합니까?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이유)
□ 어떤 경우에 이 제품을 사용합니까? (시기)
□ 어디에서 이 제품을 사용합니까? (장소)
□ 이 제품의 사용법을 자세하게 말해주십시오. 이 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다른 제품은 없습니까? (방법)
□ 이 제품의 주요 사용자는 누구입니까? (고객)


우리는 3차원 입체도형의 단지 한 면만을 살펴보았습니다. : 그러면 모든 가능한 조합을 만들어내 상상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이제 우리가 이 과정을 통해 고객 욕구에 관한 많은 정보를 도출해낼 수 있다고 말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는 해법
고객 욕구에 대한 해법을 생각할 때,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욕구가 발생할 때마다,
아래의 여러 가지 해법들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시간 절약
□ 필요한 노력 절약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인 노력)
□ 재정적 비용 절약 (보완재, 유지, 보수 비용 포함)
□ 감각적 이점 증대 (시각, 미각, 촉각, 청각 등 포함)


자, 이제 앞에서 말한 다양한 고객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십시오.
이는 입체 도형의 전면을 모두 사용함으로써 그리고 시간과, 노력, 비용 절약, 감각적 이점의 증대를 통해
고객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신상품 아이디어 제시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여러분은 이제 보다 폭 넓게 이 문제를
다룰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고객의 욕구를 발견하고 시장에서 실패하지 않을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낙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비즈스킬(www.bizski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