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 결과발표 (2)산업별 특징 [KMAC]
1) 소비재 제조업의 KNPS 특징
전반적 상승 분위기 속에 음식료품 산업은 일부 적극추천의향 하락
소비재 제조업 부문에서는 소주(35.2점), 맥주(32.3점) 등 주류 산업의 KNPS 지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산균발효유가 31.9점으로 역시 높은 적극추천의향을 나타내며 그 뒤를 이었다.
남성정장 산업은 전년대비 21.3점의 큰 상승폭을 나타내 주목 받았으며, 19.5점 오른 세탁세제와 19.4점 오른 담배 산업 역시 전년대비 높은 상승률을 나타내 눈길을 끌었다.
2) 내구재 제조업의 KNPS 특징
전년대비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자동차, 생활가전 관련 산업의 상승 돋보여
2008년 내구재 제조업 부문에서 가장 높은 KNPS 지수를 나타낸 산업은 31.2점을 기록한 일반승용차 산업으로써 전년 16.1점 대비 15.1점의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이어 가정용에어컨(26.8점), TV(25.4점), 피아노(23.8점), 냉장고(23.6점) 등이 높은 고객추천지수를 나타냈으며, 올해 첫 조사된 MP3플레이어 산업이 23.1점으로 그 뒤를 이었다.
노트북PC, 가스오븐레인지, 가정용보일러, 공기청정기, 이동전화단말기, 일반승용차 등의 산업은 2007년도 대비 15점 이상 큰 폭으로 KNPS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서비스업의 KNPS 특징
대부분의 산업에서 KNPS 지수가 상승한 가운데
일부 산업은 여전히 비추천의향이 높아
서비스업의 KNPS 지수가 전년대비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피자전문점이 29.0점으로 작년 15.1점에서 13.9점이 올라 가장 높은 고객추천의향을 나타냈다.
이어 영화관(27.2점), 제과/제빵점(24.9점), 백화점(24.1점), 종합병원(23.1점), 대형서점(22.7점) 등이 그 뒤를 이었으며, 올해 첫 조사된 항공서비스가 19.7점으로 역시 높은 고객의 적극추천의향을 나타냈다.
반면, 편의점 및 초고속인터넷 산업 등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 결과발표 (4)시사점 및 제언 [KMAC] (0) | 2008.12.26 |
---|---|
2008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 결과발표 (3)산업별 1위 기업 특징 [KMAC] (0) | 2008.12.26 |
2008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 결과발표 (1)전체특징 [KMAC] (0) | 2008.12.26 |
2008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 결과발표(KMAC) (0) | 2008.12.26 |
[디지털 시대 한국의 소비자 유형 1편] 대한민국 디지털 시장을 움직이는 진짜 소비 세력은? (0) | 2008.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