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20. 23:46

광고 대행사가 진정으로 고객에게 통합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

광고 대행사가 진정으로 고객에게 통합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 :


모든 광고 대행사들은 그들이 통합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게
오히려 어리석은 일입니다만. 전 매체에 걸친 마케팅 혹은 한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 계속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것은 새로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최근에 통합 마케팅은 좀더 복잡한 의미를 띄기 시작하였습니다.
직접 마케팅과 브랜딩 사이의 의미가 모호할수록 브랜딩과 엔터테인먼트사이의 의미도 더 모호해집니다.


그러나 모호하지 않은 것은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입니다. 광고 대행사로서 우리는 복잡하고 전략적인 고객들의
사업 목표와 점점 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3만 피트 높이에 있는 동시에 지상에도
존재해야 합니다. 우리는 아이디어 분야 뿐 아니라 사업 분야에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통합의 결정적 요소는 회사의 최상위층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통합이 정말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면 이는 바로 에이전시의 고위 관리자들이 그것을 주도하고 다른 이들을 위한 길을 열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다섯 가지 에이전시 관리법이 구조적인 문제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고객에게 진정한 통합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1) 이익 중심점은 단 하나
여러분이 마케팅이 통합되게 하고 싶지 않다면 상호 활동적인 부서를 만들고 그들만의 P&L 고유권한을 부여하세요. 상호 작용하는 부서를 만든다는 개념은 신기술이 넘쳐 나고 엄청난 가격 상승 가능성 있던 시절, 고객이 끊임없이 몰려들던 닷컴 시대의 산물입니다. 이 꿈이 사라지면서 독립된 이득과 손실을 챙겼던 별개의 광고 부서 개념도
역시 사라져가야만 했습니다. 이것은 고객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 관해 내외부적으로 잘못된 이미지를 만들어냈습니다. 통합된 직원은 광고대행사의 고객과 목표를 같이 하며 조직적으로 성장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들이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는 고객들을 위해 일하기를 강요하는 업무를 수행할 순 없습니다.
하나의 이익 중심점을 만들어 내는 것이 팀과 아이디어의 실질적 통합을 이루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2) 벽을 없애라
한 에이전시 모델 안에 다른 에이전시가 존재하기는 어렵습니다. 분리의 개념은 통합 시스템과는 정 반대되는
것입니다. 분할과 통합을 동시에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바람직한 것은 모든 사람들이 분할과
통합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일의 진행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이런 협조적인 환경이 없다면 통합이 이루어질 만한 배경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셈입니다.


3) 총체적 관리
저는 종종 통합과정의 절반은 항공 요금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많은 에이전시들은 대중매체와 같이 직접적이고
상호 활동적인 분야의 인물을 동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간과합니다. 이는 고객에게 일치된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크로스미디어(총체적 미디어)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이어 달리기가 아니라 단체 달리기입니다. 공감대 형성을 위한 회의에서 판매 홍보에 이르기까지,
창의적인 발표회에서 프리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가 힘을 합쳐 각 단계에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또한 이 일이 꼭 정해진 날에만 일어나진 않습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테스트하는 포커스 그룹 회의, 간부 회의와 경영진 회의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복도에서 벌어질 수도 있고 이메일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이해관계가 얽힌 모든 분야를 한데 모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있다고 생각치 말고
여러분이 할 일을 확실히 하십시오. 


4) 문제 해결 법에 집중하라
여러분이 이제 고객을 위해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 구조와 절차를 갖추었다고 생각한다면
이제는 고객들에게 관심을 집중할 때입니다. : 고객의 일에 친숙해져야 하고 고객의 행동을 잘 살펴야 하며
고객의 경쟁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인재를 확보하라
어느 회사든 이루고자 하는 여러 가지 사업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 중 일부는 다수의 대중 매체가
이용되면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각각의 고객을 위해 에이전시는 어떤 것이 최적의 조합인지, 그 성공 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물론 그 비결은 고객의 사업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일보 전진을 위한
해결 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통합된 에이전시가 된다 하여 손쉽게 훌륭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그 일을 더 어렵게 할 테지만 그렇게 해야 합니다. 우리 고객의 문제
역시 더 어려워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비즈스킬(www.bizski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