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17. 18:37

2009년 디지털 극장광고 전망[DMCreport]

2009년 디지털 극장광고 전망[DMCreport]


2008년 영화 산업은 최근 8년 내 최저치 기록하였으며, 서울 관객수는 3.2% 감소, 전국 관객수 역시 5%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한국영화 점유율도 최근 8년 내 최저치인 42.1%기록하여 국내 영화 산업 전반의 불황을 체감한 바 있다. 반면 전국 스크린 수는 매년 증가 추세이며, 1인당 관람횟수 역시 3.3회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광고시장 역시 2008년은 침체기를 맞이하였는데, 4대 매체는 전년도 대비 6~7% 내외의 감소세 보이는 반면, 온라인을 포함한 뉴미디어는 매년 10%내외의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특히 옥외광고시장의 감소세에도 불구, 극장광고시장은 9.5%로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9년 역시 8.7% 가량의 성장률을 예측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영화관을 5대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극장수와 스크린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을 분석함과 동시에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 극장 광고의 수요와 강점 및 이를 위한 솔루션 구축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 목차 ♣


I. 영화산업 현황 
   1. 연도별 영화산업 지표
   2. 2008년 국내외 흥행작 현황
   3. 광고 시장 현황

II. 디지털 극장광고 전망
   1. 5대 멀티플렉스 현황
   2. 5대 멀티플렉스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3. 광고효과측정 시스템 개발 전망

III. 변화하는 극장 內 광고상품
   1. 디지털 광고상품_Movie Target AD
   2. IMC상품 _극장 프로모션①
   3. IMC상품_극장 프로모션②
   4. 향후 디지털 극장 광고의 전망

출처 : DMCreport(www.dmcreport.co.kr)